그동안 보은군의 농특산물은 품목별로 브랜드가 난립하면서 소비자에게 혼란을 불러일으키고 시장에서 제대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다. 이에 군은 보은군만의 특화된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홍보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이 농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지난해 부터 공동브랜드를 사용해 왔다.
특히, 지난해 7월12일 특허청에 결초보은이라는 상표를 등록했으며 품목별로 농특산물 포장재를 통합 사용하기 위해 작목반, 지역농협, 브랜드 디자인 업체 등 관계 기관과의 수차례 회의와 디자인 품평회 등을 거쳐 우선 올 4월에 쌀, 사과, 배, 복숭아, 포도, 대추 6종의 디자인 개발을 하고 이번에 오이, 고구마, 호박, 마늘 등 16종의 포장재 디자인을 완료했다.
공동브랜드를 디자인한 청주 ㈜HIDCM 홍승일대표는 “결초보은 공동브랜드는 포장재는 손글씨 체를 사용해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속리산의 농산물을 더욱 부각시키고자 속리산명칭을 표기했다”며 “여기에 농산물의 신선함을 부각하고 타지자체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농산물 꽃을 삽입했다”고 말했다.
황인규 농축산과장은 “기존의 포장재가 품목별로 난립하면서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고 오히려 경쟁력이 약화 될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관내 주요 농특산물 포장재 22종의 디자인 개발을 추진하게 됐다”며 “보은군 농특산물의 홍보는 물론 농가소득 증대에도 한몫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올해 확보한 7억원의 예산으로 농가당 포장재 제작비용의 50% 범위내에서 농산물 포장재 제작비를 지원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보은=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