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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충남 버스 멈춰설까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2018년 09월 17일 월요일 제1면     승인시간 : 2018년 09월 16일 17시 56분
23곳 노사 임금협상 결렬…18일 중재결과 발표
최악의 경우 총파업 우려…道 “운송대란 없을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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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와 충남도민의 ‘발’ 역할을 하고 있는 버스가 추석을 앞두고 멈춰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임금인상을 놓고 사측과 노측이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버스조합)과 한국노총 산하 자동차노동조합 충남·세종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조), 충남도 등에 따르면 세종시와 충남 15개 시·군 시외버스 5개사와 시내·농어촌버스 18개사 등 총 23개 업체 노사가 2018년도 임금인상 협상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운행 중단 위기에 놓여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버스조합과 노조 양측은 임금인상을 놓고 지난 2월부터 8차례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채 최근 결렬을 선언하고 충남지방노동위원회(이하 지노위) 중재를 진행하고 있다. 당초 사측은 경영난을 이유로 동결을 주장하다 협상을 거치며 2% 인상안(4만~5만원)을 제시했고 노측은 주52시간제 근로로 인해 줄어든 수입 만큼인 32만원 인상을 주장하다 최근 29만원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섰다. 그러나 양측 간극이 너무 커 지노위 중재에 들어갔고 18일 최종 중재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이날 중재를 양측 모두 받아들일 경우 자연스럽게 문제가 해결되지만 만약 한 쪽이라도 결과를 수용하지 않으면 최악의 경우 버스 총파업으로 인한 운송대란이 우려된다.

버스조합은 5년간 버스 요금이 동결된 데다 주52시간제 적용에 따른 임금부담과 경유값 인상, 부품 및 정비 비용 상승 등 경영압박이 심해 부도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인금을 인상할 여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도내 시외버스와 시내·농어촌버스 요금은 2013년 인상 이후 5년째 동결상태다. 여기에 주52시간 근로로 인한 인력보충에 회사당 임금부담이 30% 가량 증가해 임금을 올려주고 싶어도 올려줄 여력이 없다는 설명이다.

버스조합 관계자는 “주52시간 근로로 퇴직자가 몰려 퇴직금 마련에 업체들이 자금난을 겪고 있다. 세종과 충남 23개 업체의 수년간 운영상의 부채는 총 퇴직금을 포함해 2200백억원 가량으로 추산된다”면서 “버스업체는 금융권 대출도 제한돼 있어 더 어려운 상황이다. 노조의 임금인상안을 받고 싶어도 받을 수 없는 경영위기 상황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현 상황은 사업자나 노조만의 책임이 아니다. 정부나 도, 시·군에서도 책임감을 갖고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 측 역시 주52시간제 근로로 인한 실질급여 감소와 물가 상승 등을 이유로 임금인상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다. 박종익 충남세종지역 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은 18일 중재가 안돼 노조의 최소한의 요구조차 관철되지 않는다면 절차를 밟아 천안과 아산, 홍성 등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이후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위원장은 “5년간 버스요금이 동결되고 실제 운행노선도 시·군에서 정하다보니 사업주들이 어려운 것은 조합원들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우리 요구대로 사측이 29만원을 다 올려준다고 해도 주52시간 근로로 줄어든 수입을 보전하는 것 밖에 안된다. 우리도 많이 양보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당초 임금손실 없는 법개정이라고 했는데 준비없이 일을 하다보니 피해는 열악한 버스 근로자들에게 돌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충남도는 중재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운송대란을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박희주 충남도 도로교통과장은 “그동안 도는 물밑으로 양측 중재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왔고 시내버스와 농어촌버스는 시장·군수 권한사항이라 시·군에 적극 협조를 요청했다”면서 “버스운송업체 경영상황이 좋지 않아 도비 10억원을 추가로 지원하는 등 문제해결에 힘쓰고 있다. 일부에서 우려하는 총파업까지는 가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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