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조합과 노조 양측은 2018년도 임금인상 협상을 놓고 지난 2월부터 8차례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지만 합의점 도출에 실패했다. 임금협상이 결렬되면서 내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의 최종 조정회의를 앞두고 있다. 여기서 합의하지 못하면 극한 상황에 치달을 수 있다. 대상은 세종과 충남 15개 시·군 시외버스 5개사, 시내·농어촌버스 18개사 등 총 23개 업체 2000여대다. 실제 파업으로 이어지면 교통대란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협상 과정에서 노사가 한발씩 물러나긴 했으나 사측 안과 노측 안 사이의 간극은 여전히 크다. 사측은 경영난을 이유로 동결을 주장하다 2% 인상안(4만~5만원)을 제시한데 반해 노측은 32만원 인상에서 29만원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섰다. 양측의 입장을 들어보면 서로 이해되는 부분이 있다. 사측은 5년째 버스요금 동결에다 경유값 인상 등에 따른 경영압박으로 임금 인상 여력이 없다고 호소한다. 노측은 요구안대로 급여가 올라도 주 52시간 근무 시행으로 근로 일수가 줄어 급여 인상효과는 없다는 주장이다.
버스 근로자들이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의 피해자가 돼서는 곤란하다. 충남도의 중재 역할이 긴요하다. 정부도 이 사안을 책임감 있게 바라봐야 한다. 인구의 이동이 많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버스가 멈춰서는 일은 막아야 한다. 지금으로선 충남지방노동위원회의 중재에서 원만히 타결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차제에 버스업체의 경영안정화 및 근로자 복지확충에 대한 근본적인 논의가 있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