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나섰지만… 합의는 난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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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이 수 년째 답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노선 선정 등에 대한 합리적 대응 입장을 밝히고 나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노선과 관련해 고속도로 계획 부지 인근 주민들과의 갈등이 지속돼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행사인 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 국토교통부는 노선 변경을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결과 지난해 3월부터 최근까지 총 4차례에 걸쳐 보완과 반려를 거듭하면서 인근 주민들의 비판은 더욱 거세지고 있어 당초 계획했던 연내 착공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5일 도와 국토부 등에 따르면 서부내륙고속도로는 경기 평택에서 전북 익산을 잇는 총 길이 137.7㎞의 역대 최장 민자도로다. 총 사업비만 2조 7000여억원에 달하며 충남에서는 아산과 예산, 홍성, 부여 등을 관통하게 된다. 문제는 예산과 홍성 등 구간의 경우 마을과 학교를 관통하고 백제 임존성과 대흥면 슬로시티 등 일부 문화유산이 위치한 지역도 관통한다는 점이다. 노선 인근 주민들은 이 같은 문제점을 지적하며 범대책위원회를 꾸려 노선 전면 재검토를 주장해왔다. 수 년간 노선에 대한 재검토가 이뤄지지 않자 지난 8월부터는 강도를 높여 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특히 지난달 2일 환경영향평가 결과 보완 요구가 나오자 주장이 일부 받아들여진 것으로 보고 환영 의사를 적극 표현하기도 했다.

하지만 관계 기관들은 주민들의 민원이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진 않은 것으로 해석했다. 국토부는 평가 결과가 해당 민원과는 관련 없이 생태환경통로와 노선의 터널·교량화 여부 등을 비롯한 환경보호 측면의 평가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포스코건설 역시 노선 변경에 대해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양승조 지사는 최근 “서부내륙고속도로 사업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노선 선정 등 합리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환경부를 만나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양 지사는 “도의 입장이 원 노선대로 가야한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관계 기관에)의견을 제출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도는 주민들과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수 차례 토론회 등을 개최하는 등 합의점을 찾는데 노력했지만 불발됐다. 당시 해당 주민들은 노선 변경 이외의 대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 완강했기 때문이다. 결국 양 지사의 발언은 주민들의 입장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해석되지만 실제 노선 변경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 차례 보완 요구와 반려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환경영향평가 결과는 민원과는 관계가 없다”면서도 “다만 주민들의 민원에 대해선 설득에 나서는 등 갈등 조정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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