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충청·호남 8개 시·도 당위성 등 골자 공동건의문
“균형발전 실현·성장 동력”

▲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가 14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허태정 대전시장이 공동건의문을 들고 기념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가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 시·도들은 14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의지를 보였다.

이날 공동건의문은 국가균형발전, 남북 평화통일 교류 등 강호축의 당위성, 국가 계획 반영 등을 골자로 했다.

또 8개 시·도의 노력과 성과 등도 내용에 담으며 연대를 지속할 방침을 나타냈다.

특히 각 시·도별 핵심사업을 직접 명시하며 정부의 관심을 이끌어내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충북은 강호축 교통망 구축을 위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오송 제3산단 조성 등을 통해 사업 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강호축 개발은 국가 균형발전의 실현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8개 시·도는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공동건의문은 청와대, 중앙부처, 국회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강호축은 이 지사가 만들어낸 개념으로 그간 우리나라 개발의 중심축이던 경부축(서울-부산)이 아닌 충청, 강원, 호남을 연결하는 개발축을 말한다. 그간 우리나라의 개발의 중심이었던 경부축은 경제강국 실현과 함께 불균형 발전을 초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수도권 과포화 현상으로 인한 지방 소멸 위기 대두, 국민 삶의 질 격차 심화 등을 해소하기 위해 강호축이 대안으로 제시돼 왔다.

문재인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을 국정과제로 내세우며 자치분권과 함께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지난 5월 열린 남북정상회담 이후 정부가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내놓으며 충북에서는 강호축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졌다. 신경제지도는 경의선 철도·도로를 연결, 현대화를 통한 산업·물류·교통 벨트 조성 골자로 충북은 제외됐기 때문이였다.

강호축은 국책성장거점과 국가 산업단지가 충청도를 중심으로 포진해 있어 성장가능성이 크다는 장점이 있다. 또 백두대간을 중심으로 세계적 휴양벨트 구축, 산림 바이오 산업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한편, 8개 시·도가 포함시키려고하는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은 현재 각 시·도와 부문별 계획을 수집하고 있다. 작성이 완료되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11월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또 제5차 국토종합계획은 국토의 이용 및 관리를 선도하는 최상위 공간계획으로 국토교통부가 주관해 내년 10월까지 수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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