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 市-관계기관 상생협약 체결
두 차례 민자유치 무산 경험, 市 절치부심… 전망은 회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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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역 전경. 네이버 항공뷰
대전시가 역세권 개발에 나서 줄 민간사업자 모시기에 나선다.

대전시는 18일 한국철도공사, 동구청, 중구청, 지역상인회와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대전역 동광장 일대) 개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전체 사업 총괄을 맡고 동구와 중구는 백화점 등의 대규모 판매시설 시장 개설 및 등록, 영업활동 지원을 담당키로 했다. 철도공사는 상생협력계획에 따라 연말까지 민간사업자를 유치하는 공모에 들어간다.

복합2구역 전체 면적 중 개발을 추진하는 상업부지는 3만 2444㎡로 축구장(7140㎡) 5배 크기와 맞먹는다. 상업부지 약 86%(2만 7740㎡)가 철도공사 소유이며 시와 자치구들은 낙후된 원도심을 살리고 지역상권을 활성화하자는 명목 아래 사업에 참여 중이다. 시와 관계기관들은 상업부지에 판매시설과 회의공간, 호텔, 어린이 테마시설 등의 복합시설 유치를 계획하고 있다.

대전역세권 개발 민자 공모는 이번이 세 번째 시도다. 시는 역세권 재정비를 위해 2006년부터 사업을 추진해왔고 2008년과 2015년 두차례 민자유치 공모를 시도했으나 참여의향 기업이 전무해 모두 무산됐다. 연거푸 외면을 받은 시는 재도전 의지를 다지면서 그간 사업자가 부담을 느낄만한 요소를 없애고 사업성을 높이는 데 주력해왔다.

앞선 공모에서 개발면적이 넓고 토지소유주도 많아 부지매입 부담이 크다는 지적에 따라 사업구역을 3곳으로 나누고 이중 대부분 철도공사 땅인 복합2구역을 우선 개발키로 했다. 준공업지역을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하고 고도제한도 기존 30m 이내에서 최대 300m로 대폭 완화해 최대 80층 규모의 건물도 들어설 수 있게 됐다.

지리적 접근성이 떨어져 참여를 포기했다는 의견도 있어 일반적으로 사업자가 부담해야할 도로 등의 기반시설도 시가 대신 나서 만들고 닦았다. 국비 등을 합쳐 기반시설 조성에 들어간 예산만 8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시는 추산 중이다.

대규모 점포 개설 시 필요한 지역 소상공인 설득도 시가 1년여를 공들여온 끝에 최근 상생협약까지 체결해놨다. 특혜라 불릴만큼 사업성 개선에 전력투구했지만 3년여만에 다시 나선 이번 3차 공모도 전망이 밝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복합2구역은 사업비가 총 1조원에 달해 손에 꼽을만한 대기업이 아니면 참여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신세계와 현대는 이미 지역에 사업을 하고 있는 데다 롯데는 총수 경영위기론에 신사업 투자가 어려운 상황이어서 참여할만한 후보군이 앞선 공모보다 더 줄어들었다.

성기문 대전시도시재생본부장은 “현재 KTX가 지나가는 역중에 아직 개발이 안된 곳은 대전역밖에 없다”며 “그간 기업들이 참여를 꺼려했던 기반시설과 상인협력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면서 민자유치 걸림돌을 모두 제거했기에 이번에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홍서윤 기자 classic@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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