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범도시 기본구상 공개, 세종 5-1생활권 ‘신교통시스템’
개인 소유 車 생활권 입구 주차, 내부선 자율·공유차 활용 핵심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6일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시범도시 마스터플래너(MP), 유관부처 및 지자체(세종·부산시), 사업시행자(LH·K-Water)와 함께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전격 공개했다. 구상안에는 스마트시티의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및 주요 콘텐츠 등이 담겼다. 국가 시범도시 조성사업은 백지상태 부지에 4차산업혁명 관련 신(新)기술을 자유롭게 실증·접목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혁신 산업 생태계를 조성,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을 제시하기위해 지난 1월부터 혁신성장 사업 중 하나로 중점 추진하고 있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 위원장은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4차산업혁명 기술을 담아내는 플랫폼으로서 국내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면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국민, 기업 등의 참여에 기반해 '사람중심의 스마트시티'가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뇌과학자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는 세종 국가 시범도시 조성 총괄책임자(MP: Master Planner)를 맡아 기본구상안을 마련했다. 세종 5-1 생활권은 MP의 철학을 담아, '시민행복을 높이고 창조적 기회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를 비전으로 삼고 있다. 우선 개인소유 차량을 이용한 Door-to-Door 이동에 따른 교통혼잡 문제, 경제적 손실을 감안한 공유 자동차를 기반으로 하는 신교통 시스템이 도입된다. 개인 소유 자동차는 생활권 진입 입구에 주차하고, 내부에서는 자율주행차량과 공유차량 및 자전거 등을 활용해 이동하는 교통운영 체계가 핵심이다.
4차산업혁명위는 7대 혁신 서비스도 도출했다. 특히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 등 4대 핵심요소를 별도로 강조했다. 교통·에너지 컨셉 외, 세종에 부족한 헬스케어 및 교육 서비스와 관련된 신기술과 서비스를 접목시켜 시민 행복에 한걸음 더 다가가겠다는 정재승 MP의 철학이 반영된 것이다.
도시 공간구조와 관련한 혁신 제안도 기본구상에 담았다. 기존 용도지역에 기반한 도시계획에서 탈피, 도시 전체를 리빙·소셜·퍼블릭으로만 구분하는 '용도지역 없는 도시(용도혼합 및 가변)'를 주요 도시구성 체계로 제안했다. 신경건축, 유니버셜 디자인 등 도시 디자인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도 강조됐다.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는 2021년말 입주를 목표로 조성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은 세종 5-1생활권에 7000억원을 쏟아붓는다. 정부는 연말까지 사업시행자의 사업비 외에 재정 지원 및 민간 투자 규모를 확정할 계획이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기본구상을 보완·발전시켜 공공·민간 등 주체별 역할 등을 구체적으로 담은 시행계획을 연내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며 “부처별 신규 R&D나 정책사업 예산반영에 맞춰 적용 가능한 콘텐츠를 추가로 발굴하고, 참여 부처의 범위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