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범도시 기본구상 공개, 세종 5-1생활권 ‘신교통시스템’
개인 소유 車 생활권 입구 주차, 내부선 자율·공유차 활용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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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6일 오후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정부가 세종시와 부산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공개했다. 관계자들이 세종시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담은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종 5-1생활권이 자율주행차를 활용하는 공유 자동차 기반 도시로 조성된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6일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시범도시 마스터플래너(MP), 유관부처 및 지자체(세종·부산시), 사업시행자(LH·K-Water)와 함께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전격 공개했다. 구상안에는 스마트시티의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및 주요 콘텐츠 등이 담겼다. 국가 시범도시 조성사업은 백지상태 부지에 4차산업혁명 관련 신(新)기술을 자유롭게 실증·접목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혁신 산업 생태계를 조성,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을 제시하기위해 지난 1월부터 혁신성장 사업 중 하나로 중점 추진하고 있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 위원장은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4차산업혁명 기술을 담아내는 플랫폼으로서 국내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면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국민, 기업 등의 참여에 기반해 '사람중심의 스마트시티'가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뇌과학자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는 세종 국가 시범도시 조성 총괄책임자(MP: Master Planner)를 맡아 기본구상안을 마련했다. 세종 5-1 생활권은 MP의 철학을 담아, '시민행복을 높이고 창조적 기회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를 비전으로 삼고 있다. 우선 개인소유 차량을 이용한 Door-to-Door 이동에 따른 교통혼잡 문제, 경제적 손실을 감안한 공유 자동차를 기반으로 하는 신교통 시스템이 도입된다. 개인 소유 자동차는 생활권 진입 입구에 주차하고, 내부에서는 자율주행차량과 공유차량 및 자전거 등을 활용해 이동하는 교통운영 체계가 핵심이다.

4차산업혁명위는 7대 혁신 서비스도 도출했다. 특히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 등 4대 핵심요소를 별도로 강조했다. 교통·에너지 컨셉 외, 세종에 부족한 헬스케어 및 교육 서비스와 관련된 신기술과 서비스를 접목시켜 시민 행복에 한걸음 더 다가가겠다는 정재승 MP의 철학이 반영된 것이다.

도시 공간구조와 관련한 혁신 제안도 기본구상에 담았다. 기존 용도지역에 기반한 도시계획에서 탈피, 도시 전체를 리빙·소셜·퍼블릭으로만 구분하는 '용도지역 없는 도시(용도혼합 및 가변)'를 주요 도시구성 체계로 제안했다. 신경건축, 유니버셜 디자인 등 도시 디자인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도 강조됐다.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는 2021년말 입주를 목표로 조성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은 세종 5-1생활권에 7000억원을 쏟아붓는다. 정부는 연말까지 사업시행자의 사업비 외에 재정 지원 및 민간 투자 규모를 확정할 계획이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기본구상을 보완·발전시켜 공공·민간 등 주체별 역할 등을 구체적으로 담은 시행계획을 연내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며 “부처별 신규 R&D나 정책사업 예산반영에 맞춰 적용 가능한 콘텐츠를 추가로 발굴하고, 참여 부처의 범위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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