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업적, 성적을 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과감하게 개선하겠습니다. 과는 개선하고 공은 계승하겠습니다."

양승조 충남지사 당선인은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더 행복한 충남 준비위원회’를 소개하면서 3농 혁신 등 민선 6기 도정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앞서 3농 혁신 등 안희정 전 지사의 궐위 이후 행정의 연속성을 위협받고 있던 정책들에 대한 질의를 받을 때마다 "살펴보고 공이 있다면 계승하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현 정책에 대한 공과 과를 판단할 잣대는 누가 쥐고 있을까. 우선 취임 전까지 양 당선인이 발표한 51명의 인수위원과 150여 명의 자문단이 당분간 칼자루를 쥐게 됐다. 이들이 10여 일 남짓 동안 공과 과를 판단할 기준을 제시할 수 있을까. 인수위를 소개하던 날 일부 기자들은 위원명단을 확인한 뒤 의문을 표하기도 했다. 명단을 살펴보면 도·시·군의회 전 의원이거나 현직 의원인 인사가 6명, 이번 지방선거에서 충남도의원으로 당선된 인사가 4명이다. 또 일부 분과에는 구성원 중 절반 이상이 특정 이익집단의 대표로 구성되기도 했고, 이를 포함해 전체 위원 중 7명이 이익집단의 대표·부대표로 나타났다. 부위원장을 맡은 지진호 건양대 부총장을 비롯한 교수진은 7명이 포함됐다. 반면 시민·사회단체를 대표한 인사는 없었다. 전문 분야는 차치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인수위에서 대변할 구성원은 없는 셈이다. 이는 대전과 비교해보면 사뭇 대조적이다. 표면적으로 봤을 때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의 인수위원에는 전·현직 시민·사회단체의 구성원과 여러 분야의 연구소·원 실무자들이 다수 포함됐기 때문이다.

충남도 인수위원들이 어떤 판단을 내리고 도정의 방향을 어떻게 잡을 지 평가하기엔 이르지만 우려가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도에는 3농 혁신 등과 같이 성과가 표면적으로 크게 나타나지 않거나 특정 지표를 대입할 때 통계치가 나타나는 사업들도 있다. 또 중장기계획의 경우 성과를 판단하기엔 이른 사업들도 존재한다. 인수위가 도정 전반을 살펴보는 데 주어진 시간은 10여 일. 섣부른 판단 보다 공과 과를 구분할 객관적인 기준을 먼저 마련해야 할 일이다.

조선교·충남본부 취재부 missio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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