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21곳 ‘지역상생 기여도’ 평가 지역상품 구매액은 전년比 증가
공익사업·용역발주 올해도 미달 가이드라인·의무화 개선 숙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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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지역 대규모점포들의 매출은 올랐지만 지역기여도는 여전히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발표되는 대규모점포의 지역기여도는 평가만 할 뿐 개선책이 없어, 지역기여도 참여율을 높이고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한 실질적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7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지역의 백화점과 대형마트, 쇼핑센터 등 대규모점포 21곳을 대상으로 지난해 지역상생 기여도 수준을 평가한 결과 시에서 내세우는 지역기여도 평가지표(6개 항목) 중 지역상품 구매액은 전년도에 비해 눈에 띄게 증가했지만, 공익사업과 용역발주 등의 평가지표는 4년 연속 목표에 미치지 못했다. 올 초 대규모점포들이 지역에 기여하는 참여비율과 규모를 확대시키자는 지속적인 본보 지적에 따라 그동안 지역기여도 평가에서 제외돼 있던 복합쇼핑몰·쇼핑센터·전문점 등도 평가에 포함시켰지만 지역기여도 목표치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지는 못했다.

이 가운데 대전지역 백화점 업계는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지역기여도는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대전지역 백화점의 매출액은 1조 763억원으로 전년보다 200억원 이상 증가했다. 반면 지난해 백화점에서 구매한 지역 상품 구매액은 372억원으로 전년보다 14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는 대전시가 대규모점포의 지역 상생방안을 마련하면서 정한 지역상품 구매비율 목표(7.0%)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특히 인쇄물 발주를 비롯해 보안 및 주차분야 지역 업체 활용 비율, 공익사업 참여비율, 지역 업체 입점 수 등은 모두 전년보다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대규모점포들의 기타 용역 활용 부분에서는 총 발주액 359억원의 46.0%인 165억원을 지역에서 발주, 목표치인 60%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형마트 등이 기타용역을 본사 차원에서 일괄 계약하는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공익사업 참여 실적의 경우 전년(0.28%)보다 0.03%p 감소한 0.25%를 기록, 가이드라인 0.35%에는 미치지 못했다.

이번 평가에 처음으로 포함된 모다아웃렛과 패션아일랜드 등은 지역인력고용 항목을 제외한 5가지 평가항목에서 모두 가이드라인에 미치지 못하는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 단 대규모점포들의 지역상품 구매액은 매출액의 7.0%(977억원)로 전년 4.9%보다 2.1%p 상승하며 목표치를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규모점포들의 지역기여도가 매년 목표치 달성에 실패하는 이유는 유통업체가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더라도 행정기관이 강제하거나 패널티를 부과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역기여도 가이드라인 항목과 목표 수준을 조정하고 이에 대한 준수를 의무화하는 방식의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선환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장은 “대규모 점포의 지역기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기업 동반성장지수 평가 항목에 ‘지역경제 기여도’ 등의 지표를 포함하고 객관성 있는 기여도 항목을 선정해 실적 제출 의무화와 일정 기간마다 공개 등의 법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지역을 기반으로 기업이 성장하려면 그 성과가 지역 경제와 주민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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