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엊그제 충남 예산군 신양면 대전~당진 고속도로 교량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 4명이 30여m 아래로 추락해 모두 숨지는 사고가 있었다. 휴일에 쉬지도 못한 채 작업에 나섰던 근로자들이 참변을 당한 것이다. 작업현장에서의 추락사고가 잊을만하면 터지고 있다. 범 정부차원의 국가안전대진단을 한 게 바로 얼마 전이다. 언제까지 인명피해가 계속돼야 하나. 역대 사고조사 결과가 대부분 안전불감증에 의한 인재(人災)로 판명된 건 지나칠 일이 아니다.

사고 원인 파악이 급선무다. 이날 사고는 근로자 4명이 고속도로 교량 하부를 보수하려고 이동통로인 작업발판에 올라가는 순간 발판이 떨어져 나가면서 발생했다. 정확한 사고원인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지만 작업발판이 근로자들의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무너져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현장점검에 나선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천안 노동지청은 다리 하부에 고정하는 앵커볼트가 잘못 시공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을 내놨다. 부실시공은 아닌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

우리지역에서만 한해 수십명이 작업 중 추락사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대전, 세종, 충남?북 건설현장에서 88명이 추락 등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고 한다. 전년(2016년)의 65명 보다 35%나 사망사고가 급증했다. 최근에는 지난 8일 충북 청주의 한 아파트 공사장에서 50대 근로자가 24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앞서 지난 3월에는 대전 동구의 한 상가건물 옥탑철거작업을 벌이던 70대 근로자가 추락해 목숨을 잃기도 했다.

대형 사고발생 때마다 재발방지책을 내놓고 있지만 언제 그랬느냐다. 작업현장에서 추락사고가 끊이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매뉴얼대로 작업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안전설비를 제대로 갖추고 작업에 임해야 하나 비용부담으로 꺼리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촉박한 공사기간도 사고유발 요인이다. 아무리 그래도 비용절감과 사람의 목숨을 맞바꿀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업체에 과감히 패널티를 가해야 한다. 더 이상 참변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주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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