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둔산꽃도매시장 매출 ‘뚝’, 이번 달 전년比 20~30% 감소,
청탁금지법 여파·작황부진 탓, 가격은 올라… 카네이션 21%↑
청탁금지법 여파·작황부진 탓, 가격은 올라… 카네이션 21%↑
15일 둔산동 꽃도매시장과 aT화훼공판장 등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카네이션 절화 전체 거래량은 13만 671속으로 지난해 같은기간(16만 8735속)보다 22% 감소했다.
지난달의 경우 카네이션 절화 전체 거래량이 전년보다 무려 45.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둔산동 꽃도매시장의 이 달 매출 또한 전년대비 20~30%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청탁금지법과 작황부진에 따른 가격상승 등으로 인해 나타난 현상이다. 실제 카네이션의 평균 판매가격은 5375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4421원)보다 21% 늘었다.
지난해 청탁금지법 여파와 더불어 작황이 나빴던 탓에 화훼농가가 자체적으로 생산을 줄여 적은 수요에도 가격은 폭등해 있는 상황이다. 정부에서 화훼시장 소비촉진을 위해 지난해 말 농축산물 선물 상한액을 10만원으로 올린 개정안법을 통과시켰지만, 화훼시장 현장에서 체감하는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둔산동 꽃 도매시장 관계자는 “김영란법 이후 소비자들은 여전히 꽃 선물을 조심스러워하는 인식이 남아 있다”며 “선물 상한액이 올라 올해 매출을 기대했지만, 도매시장 내 대부분의 상인들은 매출 상승을 느끼지 못하고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화훼소비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에도 그나마 ‘성수기 특수’는 있었지만, 올해는 이 같은 특수마저 사라지며 소비심리가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연중 높은 매출을 기록하던 가정의 달 마저 소비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화훼소비 촉진을 위한 대책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화훼업계 관계자는 “최근 수입산 화훼류까지 강세를 보이면서 국내 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며 “꽃 선물이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배포하는 등 소비가 촉진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화훼업계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