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6·13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이하 도시철도) 건설방식이 뜨거운 감자로 다시 부상하고 있다. 대전시 현안사업 가운데 도시철도가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크기 때문일 거다. 도시철도 건설방식은 향후 대전시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시민들의 보행권, 이동권과 직결되는 탓에 허투루 진행할 수 없는 노릇이다. 그럼에도 시장이 바뀔 때 마다 도시철도는 건설방식을 달리해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민선5기 때 지상고가 방식으로 선정된 도시철도는 민선6기 들어 트램(노면전차)방식으로 뒤집혔다. 앞서 지하방식으로 선정했다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우여곡절이 있었다. 시장만 바뀌면 대중교통정책이 손바닥 뒤집듯 이렇게 바뀌어도 되는 것인가. 시민들의 발 역할을 하는 도시철도 건설방식이 몇 년간의 시차를 두고 롤러코스터를 타는 바람에 시민들은 여간 헷갈리는 게 아니다. 이제 도시철도 건설방식은 신임시장의 몫으로 돌아갔다.

대전시장 후보들의 입장을 들어보지 않을 수 없다. 박성효 자유한국당 시장후보가 어제 정책발표회에서 비좁은 구간은 지하로, 하천이 있는 구간은 고가로, 외각지역 등은 트램을 활용하는 혼용건설 구상을 내놨다. 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허태정 민주당 대전시장 후보가 어떤 방식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바른미래당 남충희 후보는 재검토 가능성을 내비쳤고, 정의당 김윤기 후보는 버스중심의 대중교통을 제시했다.

고속철도 건설방식에 대한 시민들의 선호도는 뚜렷이 엇갈린다. 민감한 사안인지라 대전시장 후보들도 고민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그동안 도시철도 건설방식이 바뀌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동의를 충분히 구했는지 되돌아볼 일이다. 어떤 방식이 됐든 모든 시민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건설방식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차선책을 강구해야 마땅하다. 진영논리에서 벗어나 오로지 대전시 대중교통의 미래만 내다봐야 한다. 도시철도 건설방식에 시민들의 이목이 쏠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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