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심형식 충북본사 취재부장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통합 청주시청사 이전이 뜨거운 화두가 되고 있다. 통상 자치단체장 후보들의 정책 공약은 정당이나 정치적 노선에 따라 유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청주시청사 이전을 놓고는 모든 후보의 의견이 제각각이다. 이전해야 한다는 의견도, 현 위치를 고수해야 한다는 의견도, 원점부터 다시 점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름의 일리가 있다.

청원·청주 통합 과정을 꽤 오래 취재했고 통합백서 저자로도 참여했기 때문에 통합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 많은 이들이 2009년 청원군의회의 부결로 3차 통합 추진이 무산된게 아쉽다고 한다. 당시 정부가 약속한 막대한 행정·재정 지원을 받을 기회를 놓쳤다는 이유 때문이다. 이 이야기에 대해 항상 단호하게 부정하고 있다. 청주시가 3차 추진 당시 통합됐다면 정부의 지원은 더 받았을만정 정부 주도 통합에 따른 갈등으로 사회적 비용이 더 컸을 것이다.

3차 통합 추진은 정부가 주도했다. 정부는 청원·청주를 제 1후보로 여기고 공을 들였다. 행안부 차관보가 한 달 동안 청주 지역에 상주하며 직접 지휘했다. 행안부는 난색을 표하는 다른 부처를 설득해 지원안을 마련하고 각 부처 장관들이 충북도청에서 지원 이행을 약속하는 기자회견을 하기도 했다. 결과는 통합 실패. 경남 마산·창원·진해가 통합돼 통합 창원시가 출범했고, 정부가 마련한 지원안은 창원시에 돌아갔다.

그렇지만 통합 창원시의 행보는 험난했다. 급속으로 추진된 통합에 곧 분리운동이 시작됐다. 갈등이 커지자 창원시는 창원광역시 승격을 내걸며 봉합에 나섰다. 창원광역시가 되면 마산·창원·진해는 예전처럼 기초자치단체로서의 지위를 회복하게 된다. 그러나 이 또한 경남도와 창원시의 갈등으로 비화되기도 했다.

3차 통합에 실패했던 청원·청주는 2012년 청주시는 시의회 의결, 청원군은 주민투표로 3전 4기만에 통합에 성공했다. 창원시와의 차이는 통합 결정 방식과 함께 2년여간의 준비 기간이 있었던 점이다. 완벽하지는 못했지만 준비기간을 통해 통합 후의 모습을 미리 그려 놨다. 주민들에게 상생발전방안을 약속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확인을 받았다. 청주시가 통합 이후에도 극심한 갈등을 겪지 않은 이유다. 길게 설명한 이유는 시청사 이전이 그 약속을 깨는 판도라의 상자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물론 현 청사 부지도 문제는 많다. 청사 뒷편의 고층아파트도, 본관 건물의 존치여부도 고민거리다.

하지만 시청사 이전은 단순히 시청사만의 문제가 아니다. 통합 추진 당시 상당구청사, 흥덕구청사,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후보지, 동물원 이전 후보지 등이 균형발전 차원에서 결정됐다. 시청사 이전은 균형을 깬다는 의미다. 다른 시설들에 대한 이전 요구가 봇물 터지듯 나올 수 있다. 시설 뿐만이 아니다. 상생발전방안에 대한 불만은 여러곳에서 나오고 있다. 2년의 준비기간이 있었지만 모든 것이 완벽할 순 없었다. 단지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됐다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위성에 표면화 되지 않고 있을 뿐이다. 시청사 이전이 가시화되면 다른 분야에 대한 수정 요구도 잇따를 것이다.

문제가 많다면 바꿀 필요도 있다. 청주시장 후보로서 시청사 이전에 대한 의견을 내는 것은 자유이자 의무다. 단, 당선 후에는 그 책임도 져야 한다. 부디 시장 후보들이 통합 과정에 대한 이해 없이 단편적 시각에서 시청사 건립에 대한 의견을 내놓는 것이 아니길 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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