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용전기차 구멍난 안전대책]
감전에 의한 화상피해 입어, 긴장성 두통·수면장애 등도
청주 물론 국내에서 첫 사례, 안전교육·매뉴얼 안내 없어

글싣는 순서
<上> 감전사고 첫 사례
<下> 근본적 대책은 없나

▲ 10일 청주시 한 직원이 주차된 전기차량을 점검하고 있다. 김영복 기자 kyb1020@cctoday.co.kr
청주지역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전기차 열풍이 거세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전기차의 가치는 더 커지는 추세다. 그동안 먼 나라 이야기로만 취급하던 청주시도 ‘친환경 전기차의 도시’를 모색하며 보급을 서두르고 있다. 수요는 늘지만 그에 따른 안전대책은 없어 개선이 요구된다. 이에 충청투데이는 2차례에 걸쳐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전기차와 안전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편집자

청주시 흥덕구 지역에서 맞춤형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A 씨. 그는 지난 4일 오후 근무 중 연료가 부족한 전기관용차를 인근 면사무소에 세웠다. 충전을 위해 차량의 시동을 끄고 충전케이블을 차량에 연결시켰다. 다시 반대편 충전케이블을 잡고 충전기에 연결하려는 도중 손가락에 찌릿한 통증을 느꼈다. 잠시 후 통증을 느꼈던 부위는 크게 부어 올랐고 화상을 입은 듯한 자국을 발견했다. 병원에 들른 A 씨는 감전에 의한 결과라는 진단을 받았다. 현재 병원 외래치료중인 그는 감전부위가 점차 가라앉고 있지만 긴장형 두통과 수면장애 등의 2차 피해를 받고 있다. 청주시는 지난 6일 보험사와 소비자원에 사건을 접수한 뒤 제조사측에 차량을 인계해 사고원인을 찾고 있다.

이렇게 청주지역에서 처음으로 전기차 충전과정에서 감전사고가 발생했다. 청주는 물론 한국에서도 첫 사고 사례로 알려졌다. 최근 전기차 열풍과 정부의 친환경 정책으로 인해 민간부분 확대는 물론, 관용차량의 전기차 전환이 급속도로 추진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10일 청주시에 따르면 지역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전기관용차는 본청 6대, 상당구 9대, 서원구 10대, 흥덕구 9대, 청원구 8대 등 42대의 전기관용차가 운행 중이다. 지난해 말 각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차량으로 전기차 34대를 보급하면서 관용차의 전기차화가 일상화됐다.

문제는 이같은 확대 추세에도 충전시설 사용법 등 별도의 안전교육 및 매뉴얼에 대한 안내가 없는데다 직원들의 안전의식까지 결여돼 있다는 점이다.

전기차는 충전중 세차, 엔진룸 내 작업 등을 금하고 있으며 멀티 플러그나 연장코드를 연결해선 안 된다. 충전장소 바닥에 물, 눈, 액상물질이 있는 곳에서 젖은 손으로 충전을 하거나 충전 케이블의 연결부가 녹이 슬거나 이물질이 낀 경우 화재나 감전의 위험이 있다.

감전을 비롯 폭발, 화재 등에 대한 경계는 아무리 지나쳐도 과하지 않음에도 직원들은 정확한 사용법을 인지하지 못한 채 안전불감증에 빠져 있는 상태다. 전기차를 운행하고 있는 한 공무원은 “전기차 운행 5개월 동안 아직까지 감전사고 등 안전에 대해 교육을 받은 적은 없다”며 “충전설비 사용법도 선배 공무원으로부터 배웠다”고 말했다.

시는 전기차량 감전사고에 대한 정확한 원인파악을 추진하는 한편, 전기관용차량을 운행하는 직원들에 대해 정확한 사용법 등 안전교육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전기자동차를 보급하면서 안전부분에 대해 간과했던게 사실”이라며 “이달 내로 차량 제조사와 충전사 등을 통해 정확한 사용법 등 안전교육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영복 기자 kyb102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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