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납품비율 작아 ‘다행’ 경영난·경기침체 우려 커 추가 철수 방지대책 중요
메인01.jpg
GM 군산공장 전경. 사진=연합뉴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가 결정되면서 대전·충남지역 협력업체들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당장 폐쇄를 앞둔 군산공장의 납품비율은 크지 않아 현재로써는 버틸만 하지만 GM의 한국 완전 철수 시나리오 불씨가 살아있어 현실화 될 경우 그 피해는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20일 대전상공회의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등에 따르면 한국GM과 거래하는 전국의 1~3차 협력업체 수는 3000여곳으로 대전과 충남에는 각각 3곳과 36곳이 있다. 이들 업체의 군산공장 납품비율은 타 지역 공장보다 현저히 낮은 1% 내외다.

현재까지는 한국GM 창원과 부평 공장에 대한 납품비율이 더 높기 때문에 이번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직접타격은 비껴갔다. 다만 공식적인 피해 규모가 집계되지 않았을 뿐더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가입되지 않은 업체나 협력업체의 하위업체 수를 감안한다면 피해 규모는 더욱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GM 측이 창원과 부평공장에 대한 추가 조처나 완전 철수라는 최악의 카드를 꺼낼 것이란 시나리오가 업계 전반에 자리 잡으면서 지역 협력업체들은 앞으로의 피해를 우려하는 상황이다.

실제 지역의 한 자동차부품업체 관계자는 “창원, 부평공장 납품비율이 높아 군산공장 폐쇄 여파는 크지 않다”며 “하지만 완성차 내수 판매량이나 수출량이 줄어드는 현 시점에 이번 사태가 더해지면서 장기적으로는 협력업체의 경영난을 불러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 같은 협력업체의 경영난이 현실화될 경우 ‘연쇄 피해’로 인한 경기 침체 도미노 현상까지 올 수 있다는 점이다. 이번 사태가 확대될 경우 타 완성차 업체들과도 납품거래를 하고 있는 대전·충남 등 전국의 협력업체에 타격을 입히면서 국내 자동차 산업 기반 전체를 흔들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를 이유로 지역 업계는 경영 정상화를 위한 성실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지역의 자동차부품업계 관계자는 “한국GM은 내수 점유율이 낮고 수출율이 높기 때문에 사태가 확대될 경우 타 완성차업체의 반사이익 보다는 전체 수출율 저하 등 국내 자동차 생태계 전체를 파괴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지나친 압박과 과도한 철수설 분위기는 업계 전반에 독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GM에 대한 유상증자 검토 등 정부가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 추가적인 철수 가능성을 방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