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설계] 최홍묵 계룡시장
69회 충남도민체전 성공개최 결실
전국서 정주여건 좋은도시 ‘자리매김’
세계군문화엑스포 개최준비에 전력
감성체험장 조성 등 ‘효’문화 확산도

계룡시는 지난 한해 충남도민체전의 성공적 개최로 작지만 강한 계룡의 저력을 보여줬다. 특히, 2020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국제행사와 세계적 가구기업인 이케아(IKEA)의 계룡점 입점 확정, 향적산 매입으로 치유의 숲 조성사업 추진 등 각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거둬 계룡의 미래 100년을 다지는 초석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이에 본지에서는 최홍묵 시장이 지난해 시정을 이끌어 오면서 이룬 주요 성과와 2018년 시정 계획 및 역점시책등을 들어봤다.

◆시민들에게 새해인사 한마디.

“지난 한해는 어려울 때마다 크고 작은 격려의 한마디와 시정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많은 가르침과 큰 힘이 되어 준 4만 4000여 시민들이 있었기에 계룡시가 한 걸음 더 전진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특히 전국에서 가장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선정되는 등 계룡시 만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는 적극적인 시정운영으로 명품 국방도시로서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하는 뜻 깊은 한 해였다고 생각한다. 올해는 계룡시의 백년대계를 내다볼 수 있는 혜안을 가지고, 한 단계 더 높은 곳을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디뎌야 할 시기다. 시민이 자랑스러워하는 계룡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지난해 주요 성과는.

“2017년도는 △제69회 충남도민체전 성공개최 △2020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사전준비 만전 △효와 소통으로 시민이 주인이 되는 계룡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했으며, 이밖에도 △공약이행률 평가 결과 우수 지자체 선정 △도로 인프라 확충과 도시기반 조성 마련 △사람중심의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2017계룡군문화축제 성공개최 등 시민이 행복한 명품도시 건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한 해였다.”

◆올해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시정은.

“2020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성공적 개최 준비를 위해 엑스포 지원 전담기구를 신설해 각 분야별 엑스포 지원과제를 발굴하고 범시민지원협의회를 구성해 시민공감대 형성과 지역역량을 결집해 나갈 계획이다. 또 국비 확보로 사업에 탄력을 받은 신도안~세동 간 광역도로 개설사업 등 주요 도로개설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엑스포 개최 전 개통 할 예정이다. 아울러 제24회 충청남도장애인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추진, 계룡시를 알리고 교류와 화합을 통한 축제의 장을 만들겠다.”

◆계룡시 장기발전 방안은.


“인구 5만 자족도시 건설을 위해 2030 계룡시 발전계획을 수립, 장기적인 발전방안을 강구해 나갈 방침이다. 2017년 전국에서 정주여건이 좋은 도시로 인정받은 만큼 2018년 역시 계룡시의 지역적 특성을 살리면서, 장기적인 인구증가 방안 마련과 출산율을 높이는데 힘을 쏟을 계획이다. 계룡대실 도시개발사업에 있어서는 도로 등 주변 기반시설 설치를 본격적으로 추진, 이케아의 조기 착공과 타 유통업체의 동반 입점, 4000여 세대의 대실지구 공동주택 분양 호황 등을 이끌어 세수증대와 인구유입을 통한 자족도시 계룡시의 면모를 갖추는데 전력을 다하겠다.”

◆공약사항과 현안사업 추진계획은.

“향적산 치유의 숲 조성과 계룡 제2산업단지 기업유치, 종합사회복지관 건립 등 민선4기 시장 공약사업의 마무리와 주요 현안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민선4기 취임 후 시민과 약속한 사항을 이행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공약이행률 100% 달성을 위해 공약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이행률을 제고해 나가면서, 주요 현안사업들이 순기에 맞게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올해 ‘효’문화 확산을 위한 복지정책이 있다면.

“효와 보편적 복지를 향한 행복한 복지정책 추진을 위해 감성체험장 조성과 치매안심센터 개소 등 시민들의 다양한 복지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엄사면 유동리 일원에 여성, 아동, 장애인 등에게 교육·문화프로그램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종합사회복지관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설치해 복지행정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75세 이상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1000원 효성택시 사업을 차상위 계층과 장애인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계룡=김흥준 기자 khj5009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