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물 생산·판로 증가로 농민 고소득

충남도가 민선 5·6기 도정 제1의 과제로 추진해 온 3농혁신의 ‘종합 성적표’를 내놨다.

도는 14일 보령 무창포 비채팰리스에서 3농혁신대학 ‘농정거버넌스’ 과정을 열고, 민선 5·6기 3농혁신 추진 성과를 발표했다. 안희정 지사와 3농혁신위원, 농업인단체, 유관 기관·단체 회장 및 임원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는 3농혁신 성과 발표, 행복마을 콘테스트 대상작 공연, 3단계 추진 방향 발표, 유공자 표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3농혁신 주요 성과를 보면, 먼저 3농혁신 추진 전(2010년) 17건 30억 9700만원이던 전국 단위 수상 및 인센티브는 2017년 52건 44억 700만원으로 급증했다.

농림어업 지역내총생산(GRDP) 역시 2010년 3조 6600억에서 2015년 4조 6500억원으로 27.1% 늘어나며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농업법인 및 매출액은 2010년 1080개 1조 5910억원에서 2015년 2040개 2조 7909억원으로 급증했다.

축산농가 소득은 2010년 2063억원에서 2016년 8285억원으로 4배 이상 증가하고, 같은 기간 임가 소득 역시 2712만원에서 4747만원으로, 어가 소득은 3569만 원에서 4707만원으로 각각 늘었다.

한우 광역브랜드 토바우 1등급 출연율은 지난해 89.1%로 전국 최고 수준을 보였으며, 2012년 이후 딸기 등 8건의 농산물 신품종을 개발하며 5년 동안 75억 원의 로열티를 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지락과 김, 굴, 해삼 등 4대 명품 수산물 생산량은 2010년 3만 7958t에서 지난해 5만 5426t으로 급증했다.

도 광역 브랜드인 충남오감은 2014년 출시한 이후 3년 만에 4393농가가 참여하며 올해 550억원의 매출 달성이 기대되고 있으며, 도 대표 인터넷쇼핑몰인 농사랑 매출액은 113억원을 기록 중이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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