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허가나도 내부상황 촉각
수출의존 커, 타국가 선회불가
中지역별 차별화 전략 세워야

중국 수출 인증을 두고 중소기업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사드 배치에 따른 무역 보복으로 중국 수출 인증 기간이 길어져 운영 부담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대전세관 등에 따르면 지난 10월(최신 기준) 대전·세종·충남지역 기업들의 최대 수출국은 중국(21억 9000만달러)으로 전체 29%를 차지했다. 사드 이슈 속에서도 중국은 지역 최대 수출국 자리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고 수출 비중 24.1%인 동남아(18억 1800만달러)가 그 뒤를 추격 중이다.

올 1월 중국과 동남아 수출 비중이 각각 32.9%, 16.1%였던 것과 비교해 격차가 다소 줄었다. 하지만 중국이 지역 최대 수출 시장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고 정치적 이슈가 붉어질 때마다 중국 진출 계획이 물거품이 되는 난항을 겪고 있다는 게 업계 얘기다.

대전지역 한 화장품 제조업체는 현재 하릴없이 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 화장품 인허가를 기다리고 있다. 중국에서 화장품 유통·판매를 위해선 CFDA 승인이 필수인데 통상 1년 걸리는 인증이 어느덧 1년 반을 훌쩍 넘어섰다. 개별 품목 당 1000만~1500만원의 인증 비용이 들어가는데 지금까지 인증에만 1억원이 넘는 비용이 들었다는 게 업체 설명이다.

업체 대표는 “인증 허가가 난다고 하더라도 중국 내부 상황에 따라 휴지조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걱정만 앞선다”고 말했다.

또 식품 수출을 위해선 중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이 관리하는 CIQ(중국 검사·검역)를 획득해야 하는데 이 역시도 사드 이슈 후 기간이 길어진 상황이다. 대전지역 한 식품업체 대표는 “최근 동남아 진출로 판로가 열리고 있지만 최대 시장인 중국이 어떻게 변할지 몰라 전전긍긍할 때가 많다”며 “시간과 비용을 들여 중국 인증을 준비하기에도, 무작정 동남아만 바라보기에도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중국 동향 주시와 함께 맞춤형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어성일 대전·충남KOTRA지원단장은 “최근 무역 관련 중국 정부의 조치를 보면 전 지역에서 일괄적으로 푸는 게 아니라 지역별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중국 동향을 주시하면서 진출하고자 하는 중국 내 지역별 차별화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신인철 기자 pf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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