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조회수 1억뷰 돌파
영상위 지역 홍보효과 기대

▲ 지난 1월 방탄소년단은 앨범 ‘YOU NEVER WALK ALONE’의 수록곡인 ‘낫 투데이(Not Today)’를 옛 청주 연초제조창에서 제작했다. 뮤직비디오 캡쳐
최근 '2017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 출연한 한국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 뮤직비디오가 청주에서 촬영한 것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다.

청주영상위에 따르면 지난 1월 방탄소년단은 앨범 ‘YOU NEVER WALK ALONE’의 수록곡인 ‘낫 투데이(Not Today)’를 옛 청주 연초제조창에서 제작했다. '낫 투데이'는 K팝의 순수 강점인 역동적인 칼군무로 가득한 작품으로 손꼽힌다.

1940년대 담배공장이었던 '옛 연초제조창'이 국토의 정중앙이라는 최고의 접근성과 도·농이 결합돼 근현대가 혼재하는 독특한 촬영환경이 뮤직비디오 제작의 강점으로 떠올랐다.

영상위는 청주시가 영상문화도시로 노출되면 큰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 낫 투데이는 공개 100여 일만에 유튜브 조회수 1억 뷰를 돌파한 바 있기 때문이다.

방탄소년단의 팬과 뮤직비디오 시청자 등이 영상의 배경이 된 청주 옛 연초제조창을 찾으면 관광·경제적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실제, 뮤직비디오를 지켜본 온라인 네티즌들의 댓글 사이에선 ‘촬영지가 어디인가’ ‘촬영지 멋지네’ 등 뮤직비디오의 촬영지를 묻는 글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뮤직비디오 뿐만 아니다. 지난 5월 청주영상위원회 발족이후, 수십 편의 영화와 드라마가 청주로케이션을 타진했다. 이 중 8편의 영화와 12편의 드라마가 실제 청주 촬영으로 이어졌다. 이 가운데 드라마 5편은 종영, 3편은 상영, 나머지 4편은 방영 예정이고, 영화 8편은 현재 후반기 작업 중이거나 현재 개봉 시기 조율 중이다. 김영복 기자 kyb10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