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점검] 대전시 현안 지금 몇시인가
⑤ 유성복합터미널
지역주민 숙원사업... 地選 영향도 없을 전망
민간 관심 정도가 변수

권선택 전 대전시장의 공백으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또다시 위기를 맞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조성되고 있다. 과거 롯데컨소시엄의 사업 포기로 큰 상실감을 느꼈던 주민들 입장에서 시장의 부재는 당연한 불안 요소인 만큼 확고한 사업 추진 의지와 시행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대전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 토지보상을 위한 감정평가를 마치고, 최종 감정가액을 산출하고 있다. 보상을 위한 최종 감정평가액은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 토지주가 각각 의뢰한 3개사가 제출한 금액의 평균이 기준이 된다.

대전도시공사는 이르면 다음 주 중에는 토지보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토지보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가운데 내달 8일까지는 민간으로부터 사업계획서를 제출 받는다.

또 제출받은 사업계획서를 검토해 28일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은 권 전 시장의 중도하차와 상관없이 이미 예정됐던 일정으로 변동사항은 없다.

일부 주민 사이에서는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지만, 추진 속도의 차이를 우려하는 정도이지 사업 자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지는 않다.

현실적으로도 유성복합터미널은 정치권이나 행정적으로도 꼭 이뤄내야 하는 사업에 포함돼 있어 안정권에 든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지역 주민의 숙원사업이기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 결과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영역이기도 하다.

오히려 지역 정치권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추진력을 확보하거나 속도를 내겠다는 공약을 내걸고 주민들에게 표를 호소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민간이 얼마나 사업에 관심을 갖느냐가 중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지난 9월 1차 사업 의향서접수 기간에는 모두 8개 기업이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이는 사업에 대한 관심 정도만 알 수 있는 것으로 최종 제안서 제출이 얼마나 이뤄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시는 기업의 참여가 많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대한 기회의 문을 열어놓겠다며 추진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유성복합터미널 추진을 위한 TF를 구성해 각 기관과 공유하며 논의하고 있고, 제안서가 얼마나 들어올지 속단할 수 없지만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원칙상 기업에 대한 문호를 활짝 열어두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양승민·최윤서 기자 sm1004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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