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변경안 이달 중 구체화… 市, 1대당 가격 낮춰 책정
내년 하반기 설계착수 목표… 도로교통법 개정안 통과 관건

대전시가 추진하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이 속도를 올리고 있다. 최근 기본계획변경안이 국토교통부에서 기획재정부로 넘어가 이달 중 나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일 시에 따르면 협의과정에서 총 사업비(5723억원)는 200억가량 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 도시철도2호선 트램 노선은 1구간(32.4㎞), 2구간(5㎞)으로 공사가 진행되며 총 24대(5모듈 1편성)가 운행될 예정이다.

시는 당초 5개 차량을 이은 1대(편성)당 가격을 47억원으로 잡았지만 현대로템 등 트램 제작업체의 자문을 받고 가격을 약간 낮춰 책정했다. 시는 트램이 아직 우리나라에 도입되지 않아 차량 제작 가격에 대한 기준이 없는 상황이라 처음부터 변수를 감안해 가격을 다소 높게 측정했다는 입장이다.

기획재정부로 넘어간 기본계획변경안은 이달 중 구체화될 예정이며 총 사업비에 대한 윤곽도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이후 기본계획변경안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타당성 검토를 받게 되며, 총사업비 등 적합성이 인정되면 국토교통부 최종 승인을 거치게 된다.

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최종 승인 절차를 밟고 하반기 설계에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단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현재 수개월째 상임위원회 계류 중이라 이 문제가 해결되야 조속한 추진이 가능한 상황이다. 이른바 트램 3법(도시철도법·철도안전법·도로교통법)의 마지막 관문인 도로교통법 개정안은 자동차와 노면전차와의 통행 관계 및 신호체계 등의 규정을 담고 있다.

관련 법안이 우선적으로 마련돼야 시범노선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 정치권이 힘을 보태야 하는 시점이다. 특히 시범노선 가운데 유성구 노선(충남대 정문~원골네거리 2.4㎞)은 국토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 공모 선정을 위한 ‘묘수’가 필요하다.

현재 국토부가 시범사업 대상을 수도권으로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법안 정비 이후 대상지 전국 확대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된다.

한편 2일 권선택 대전시장은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등 지역현안에 대한 국회 차원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국회에서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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