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심포지엄서 성공방안 논의…“관련 주체간 합의 중요”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트램 도입을 추진 중인 가운데 29일 국회에서 ‘2017 대한민국 트램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심포지엄에는 국회와 국토교통부, 트램 도입 자치단체, 전문가들이 참석해 트램 도입 활성화 과제를 짚어보고 성공방안을 논의했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최기주 대한교통학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트램은 비용이 적게 들고, 도시에서의 쾌적함과 약자들도 쉽게 탈 수 있다”며 “선진국에서 쉽게 부활한 것은 트램으로 인한 통행의 정시성, 쾌적성, 친환경성, 약자 친화적인 부분 등 모든 영역을 계량화해 경제적 타당성을 뒷받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권선택 시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심포지엄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한자리에 모이신 각계 전문가들의 다양한 정책제언과 대안들이 트램 도입을 앞당기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 장택영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박사는 선진국 사례를 소개하며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인 녹색 트램이 국내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트램을 추진하는 자치단체 교통정책 전문가와 버스 승객 감소를 걱정하는 기존 버스사업자, 차선 감소에 따른 통행불편에 불만을 갖는 승용차 이용자, 보행환경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는 노선 인근주민, 편리한 환승체계를 원하는 대중교통이용자 등 다양한 트램 관련 주체들 간의 사회적 합의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도명식 한밭대 교수는 “트램을 활용한 대중교통중심도시 건설을 위해 교통수요 관리가 중요하다”며 카쉐어링, 공유주차 등 공유교통사업과 도로의 기능에 대한 위계질서 재정립, 트램 우선신호체계, 버스 등 대중교통노선 개편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정부예산에 대전트램 기본설계비 30억원이 반영됐고 트램 설치 근거가 되는 도로교통법 개정도 순조롭게 진행되는 등 중앙 정부에서도 트램 건설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며 “트램 건설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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