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규모 1천억 불구 규제 발목, 대전 원자로 탓 전역 비행 금지
관련 기업들 시운전조차 어려워, 전용비행장도 비행제한에 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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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충청투데이 DB
드론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과제로 떠오르며 시장규모가 매년 급성장하고 있으나, 정작 각종 규제에 발목이 잡혀 국내 산업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대전의 경우 다수의 무인항공기 연구시설이 밀집한 곳이지만 사실상 전 지역이 비행금지구역으로 지정돼 드론 전용비행장(시범사업공역)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시장조사시관인 가트너의 분석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개인용 드론은 204만 1900대, 상업용 드론 11만 300대 등 총 215만 2200대가 판매됐다. 올해 예상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39% 가량 늘어나 개인용 드론 281만 7300대, 상업용 드론 17만 4100대 등으로 추정됐다.

국내 드론시장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한국드론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시장 규모는 700억원이며, 올해는 약 1000억원으로 예상됐다. 이중 국내 드론업계의 시장점유율은 18% 정도로, 2015년 30%보다 크게 감소했다.

탄탄한 기술력을 갖고 국내 시장까지 잠식하고 있는 중국과는 대조적으로, 국가 차원의 드론 산업 육성 필요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대덕특구 등 연구시설이 밀집한 대전은 무인항공기 연구개발 관련 업체들이 다수 자리해 있다.

무인기를 연구하는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와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KAI) 연구소를 비롯해 LIG넥스원, 유콘시스템 등 국내 주요 업체들도 대전에 있다.

문제는 대전의 경우 국가보안시설인 연구용 원자로를 보유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위치해 사실상 전역이 비행금지구역으로 지정되다 보니 드론 등 무인항공기의 시험 비행조차 어렵다는 점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다수의 드론 개발업체들은 실내에서 제품 시험을 하거나, 25㎏ 이상 중형 드론의 경우 대전에서 멀리 떨어진 고흥이나 보은 등 시범사업공역으로 이동해 시험을 진행한다.

대전시도 드론 산업 활성화 차원에서 도심과 거리가 있고 넓은 시야 확보가 가능한 대덕구 내 하천 고수부지에 ‘드론 전용비행장’을 조성할 계획이지만, 비행을 제한한 규제 탓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드론 업체를 비롯해 일반인들도 드론전용비행장이 필요하다는 요청을 하고 있다.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며 “올해 초부터 국토부를 비롯해 서울지방항공청 등 관련기관과 지속적인 업무 협조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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