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기획 캠페인]사람이 함께 웃는 세상
대전광역시립체육재활원
중증장애인, 체력 약하고 운동기능 부실… 성인병 위험에 노출
전문강사 갖춘 신체재활시설로 장애극복·잔존능력 계발 도와
장애인체육증진사업 심혈, 능동적 조직력 강화에 초점 맞춰
체육활동 욕구·실태조사 뒤 기관 운영 기초자료로 활용예정

최근 리모델링을 마친 대전시립체육재활원은 장애인의 든든한 지원자 역할을 하고 있다. 장애인 체육활동의 전반을 맡아 신체기능 회복 뿐 아니라 지역주민도 함께 어우러지는 화합의 장으로 꾸며지고 있다. 대전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가 대전시의 위탁을 받아 운영하면서 장애인의 신체와 마음의 상처까지 어루만져 주는 체육시설로 거듭나고 있다.

◆장애인 체육·건강증진 두 토끼 잡다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운동을 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뒤따른다. 일단 이동이 어렵고 신체에 따른 전문 지도사가 없다면 또 다른 벽에 부딪힐 수 있다. 운동은 처음 익힐 때부터 올바른 자세와 운동법을 갖춰야 시너지를 내는 법.

대전시립체육재활원은 전문 강사를 갖춘 신체 재활시설로 면모를 뽐내고 있다. 대전에 적을 둔 장애인 비율(장애인 등록인구)은 전체 시민의 12.1%인 7만 890명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장애인들은 비장애인보다 체력이 약하고 운동기능이 저하돼 전형적인 성인병 위험에 노출돼 있다. 특히 비만·심혈관 질환의 위험에 사로잡혀 스트레스도 상당하다.

대전시립체육재활원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육활동으로 건강증진과 정서적 안정을 취해 사회적응력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장애인 중심 체육관으로 일반체육시설에 접근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 다양한 종목의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점이 눈에 띈다. 여러 종목의 운동프로그램을 도입해 장애인들에게 장애극복과 잔존능력 개발, 재활의지 고취의 구심점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이기 때문에 인근지역 아동이나 주민도 쉽게 운동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로 방과 후 방치 가능성이 있는 장애아동의 체육활동을 활발히 지원해 학업 스트레스 해소를 돕기도 한다. 동시에 신체기능발달과 사회성 함양 등 전인적 성장을 도모해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라게 한다는 방침이다.

◆첫째는 장애인 복지, 둘째는 장애인 체육 증진


대전시립체육재활원은 올해 사업 방향을 장애인체육사업과 장애인체육증진사업으로 구체화했다. 이는 장애인복지사업만 추진하던 기존 관례를 깨고 사업목표의 명확성을 더해 관리운영과 이용객 편의를 도모한다는 계획에서 비롯됐다.

특히 올해는 신규 사업을 적극 도입해 지역사회 장애인체육 저변확대와 역량강화에 치중할 방침이다. 연인원 2만 1200여명을 대상으로 장애학생 체육활동 실태·욕구조사나 각종 홍보, 직무능력향상, 간담회 등을 기획해 추진 중에 있다. 대전시립체육재활원은 관내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체육활동 욕구와 실태조사를 한 뒤 기관 운영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 최근 리모델링에 따른 재개관식을 열어 재활원의 기능 강화와 설립 취지, 시설 이용 장점을 적극 알렸다. 또 지속적인 소통 창구로 간담회를 마련해 이용객의 건의사항을 적극 수렴해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장애인체육사업은 수영·체력단련·탁구·배드민턴·걷기·요가·안마·등산 등 연인원 9만 3400여명이 참가하도록 목표를 설정했다. 이중 대덕구청장기 수영대회 참가나 장애노인 요가교실, 장애학생 재활수영교실, 탁구 등은 2000여명 이상 참여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장애인체육증진사업은 연인원 2만 17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재활체육세미나, 홍보사업 등 능동적 조직력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로 인해 재활원의 서비스는 양질이 되고 불편은 줄여 이용객이 더할 나위 없는 체육복지를 실현할 방침이다.

지역민에게도 소홀함을 보이지 않을 예정이다. 비장애인 복지사업으로 수영강습이나 자유수영 이용객이 7만 2000여명으로 예상했고 체력단련장, 탁구장, 다목적체육관 대관 등에 2800여명이 참여한다.

대전시립체육재활원 관계자는 “장애인과 지역민에 한데 어우러져 사용할 수 있는 체육증진의 장이 바로 재활원”이라며 “최근 리모델링으로 신체가 불편한 장애인에게 자존감 향상과 신체기능 활동 지원을, 지역민에게 여가선용 기회를 제공하는 명실공히 대전 북부권 최고의 체육시설로 거듭났다”고 말했다.

이형규 기자 hk@cctoday.co.kr

■ 대전시립체육재활원
위치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화로 10
건축연도 1997.7.6.
규모 대지 3034.72㎡, 건물 4520.922㎡(지상 3층, 지하1층)
건물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주요시설 수영장, 다목적체육관, 체력단련실, 탁구장, 다목적실 등
층별현황 1층(1595㎡)  수영장, 샤워장, 탈의실, 사무실, 식당
  중층(85㎡)  보호자관람실
  2층(1595㎡)  다목적체육관, 체력단련실, 샤워장
  3층(234㎡)  기계실, 공조실
  지하(1082㎡)  기계실, 전기실, 탁구장, 회의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