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카이스트 스마트관광 앱 개발…가상현실로 만나는 문화유산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2017년 05월 24일 수요일 제2면     승인시간 : 2017년 05월 23일 19시 28분
국내 문화유산과 관광지를 증강·가상현실로 즐길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됐다.

KAIST는 23일 우운택 문화기술대학원 교수팀이 창덕궁을 대상으로 개발한 ‘케이 컬처 타임머신(K-Culture Time Machine) 시범 서비스’를 iOS 앱스토어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케이 컬처 타임머신은 웨어러블 360도 비디오를 통해 시공간을 넘어 문화유산과 유적지를 원격으로 탐방하는 앱이다.

사용자는 VR기기에 스마트폰을 장착해 360도로 펼쳐진 문화유산을 체험하고 해당 지역에 연관된 인물과 장소, 사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소실된 문화유산에 대해서도 당시 모습을 3차원 디지털 복원을 통해 볼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된 시범 서비스는 창덕궁 돈화문을 시작해 인정문, 인정전, 희정당 등 내부를 이동하며 360도 파노라마 이미지나 비디오를 통해 가상체험할 수 있다.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인정전 동쪽 궐내 곽사 지역은 3D 모델을 통해 가상 복원된 승정원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우 교수팀은 문화유산 데이터베이스와 증강·가상현실 콘텐츠의 표준화된 메타데이터를 구축해 일시적으로 개발한 후 소비되는 기존 앱과 달리 추가적인 콘텐츠 생성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http://www.cc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