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타당성 조사 경제성 부족 평가
이춘희 세종시장 의지 피력, “중앙부처 이전후 인구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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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합뉴스
충청권 지자체간의 뜨거운 감자였던 KTX 세종역 신설이 ‘시기상조론’으로 결론이 났다.

다만 세종시는 KTX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광역교통망 형성의 필수적인 조건이라는 판단으로, 행정수도가 완성되는 시점과 맞물려 중장기적으로 재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22일 KTX 세종역 문제와 관련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B/C가 0.59로 경제성이 다소 부족하게 나온 부분은 세종시로써는 아쉽다”며 “다만 경제성 뿐 아니라 정책적 기능도 검토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재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교통부가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의뢰해 진행한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KTX 세종역 신설은 비용·편익비(B/C) 0.59를 기록했다. B/C 1 이상일 때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지만 KTX 세종역 신설은 경제성 부족의 결론이 내려진 것.

이 시장은 “이번 타당성 조사는 지난 정부에서 이뤄진 것이며, 문재인 정부는 세종시 건설에 대한 의지가 강한 만큼 중장기적으로 재추진돼야 한다”며 “미래부, 행자부 등 중앙부처가 이전하고 세종시 인구가 계획적으로 증가하게 되면 경제성을 충분히 가질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KTX 세종역 설치를 위해선 광역교통계획이 변경돼야 한다”며 재추진 의사를 분명히 했다. 세종시의 현재 인구는 26만 명 수준이다. 도시계획대로 연말 30만 명, 2030년이면 80만 명에 육박하는 인구가 조성될 경우 KTX 세종역은 경제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정책적 기능을 고려해도 KTX 세종역은 반드시 이뤄져야 할 과제라는 게 공통된 견해다. 행복도시는 새정부 출범이후 국회분원 설치를 비롯해 미래부, 행자부 등 중앙부처의 추가이전이 추진되고 있다. 명실상부한 행정도시의 골격이 갖춰질 경우 광역교통망 형성을 위한 KTX역 신설은 반드시 뒤따라야 할 조건이라는 것.

세종시의회 안찬영 의원도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 “출범 후 빠른 인구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세종시는 물론, 인근 대전시 유성구와 대덕구의 53만 시민들도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며 “서울과 세종청사 간 원활한 업무협의와 정책결정, 대덕지구 국제과학 비즈니스 벨트와 대학 및 정부출연기관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KTX 세종역 신설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전했다.

세종 시민단체는 KTX 세종역이 지역간 갈등을 조장하는 정치적인 문제로 전락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표했다.

한편 충북도는 KTX 세종역 경제성 부족의 결론 이후 논평을 통해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결과를 환영한다”며 “충북도는 세종시가 완전한 행정수도가 되는데, 세종시는 충북도가 경제중심도시가 되는데 서로 힘을 보태 영충호(영남·충청·호남)시대를 이끌어 가는 주역이 될 것을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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