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충분히 예상됐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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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세종역 신설 타당성 용역에서 경제성 미달로 사실상 사업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충북 민·관·정이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SNS 게시자료를 통해 “KTX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고속철도 건설의 목적과 계획에 정면으로 위배되므로 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은 지극히 당연한 결과”라고 명시했다.

대책위는 “KTX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결과 B/C(비용 대비 편익)가 0.59로 나와 객관적인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해 충분히 예상됐던 결과”라고 주장했다.

당초 대책위는 지난 달 21일 기자회견에서 유력 대선후보들이 KTX세종역 신설을 반대한다고 답변하거나 입장을 밝혀 사실상 KTX세종역 신설이 백지화됐음을 선언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은 이 같은 결과에 관해 “세종역 신설과 같은 사업은 철도건설법령 및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관리 지침상 '경제성이 반드시 1 이상인 경우에만 시행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만약 경제성 부족에도 종합평가가 0.5를 넘겨 사업이 시행된다면 운영 과정에서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 경우 손실을 세금으로 메꿔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비판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충북도 역시, 이날 논평을 통해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결과를 환영한다"며 "이를 계기로 다시는 세종역 신설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충북도는 세종시가 완전한 행정수도가 되는데, 세종시는 충북도가 경제중심도시가 되는데 서로 힘을 보태 영충호(영남·충청·호남)시대를 이끌어 가는 주역이 될 것을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충북도의회도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어떠한 경우에도 세종역 신설에 대한 논란을 일으켜 국력을 낭비하고 지역갈등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비온 뒤 땅이 굳듯이 더욱 상생 협력하라는 것으로 받아들인다”며 “충청권의 상생발전과 국가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했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당연한 결과”라며 운을 뗀 뒤 “청주시는 오송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구축, 택시공동운송구역 지정 등을 통해 오송역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하고, 오송에 건립되는 충북 청주전시관 등 주변 사업들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배포자료를 통해 “이 같은 결과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힌다”며 “충북도와 세종시의 지루하고 소모적인 논쟁은 종식됐으며 이제 남은 것은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과 상생 뿐”이라고 밝혔다.

오홍지 기자 ohhj2385@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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