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청주시의회가 제26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제2 쓰레기매립장 관련 예산 103억여원을 전액 삭감했다. 청주시가 애초 지붕형에서 노지형으로 변경했다는 게 가장 큰 이유다. 하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자유한국당 소속인 이승훈 시장과 당적을 달리하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정략적 반대가 자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탄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문제는 의회가 예산 심의 및 의결권을 앞세워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시정 추진에 발목을 잡게 되면 그 폐해가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당장 2020년 8월로 계획한 제2 매립장 조성사업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오는 2019년 말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는 흥덕구 강내면 학천리에 있는 기존 매립장이 폐쇄될 경우 ‘쓰레기 대란’을 불러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매립장 건립 시기가 급박해진 시점까지 시의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지 못하고, 노지형을 반대하는 일부 주민과 시민단체를 제대로 설득하지 못한 집행부의 행정력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시는 노지형(약 411억원)이 지붕형(약 664억원)보다 예산 부담이 적고 매립 기간도 2배가 더 긴 40년으로 늘어난다는 점에서 노지형을 고수하고 있는 입장이다.

따라서 무조건 칼질하기 보다는 다시 한 번 집행부와 머리를 맞대고 매립장 조성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85만 시민을 대표하는 민의의 대변자로서 화급을 다투는 제2 매립장 조성을 방기할 경우 비난의 화살이 시의회에 집중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작은 목소리 하나에도 귀 기울이며 시민들의 신뢰 속에 진정한 민의의 기구로 거듭나겠다는 약속도 공염불에 그치게 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통합청주시 제1대 전반기 의회 2년여 동안 각종 구설수에 오르내리며 '역대 가장 수준 낮은 의회'라는 오명을 썼던 청주시의회가 아니던가. 후반기 의회 들어 또 다시 정파와 당략에 함몰돼 민의는 아랑곳하지 않고 사사건건 제동을 걸 경우 청주 시민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도 추락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시의회의 전향적인 인식전환이 절실한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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