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현대 시설확대 조율, 市 “용도 명분 지켜 늘려야”, 현대측 판매시설 감소 난색
일각 “기업 사업성 높여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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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 현대 프리미엄 아웃렛. ⓒ연합뉴스
대전시가 재추진하고 있는 유성구 용산동 현대아웃렛 조성사업이 명분 쌓기에 집착하다 실리만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사실상 대규모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막을 수 없다면 차라기 개발논리로 접근해 지역의 상징으로 만들고, 경제 활성화와 상생 방안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21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현대 측이 용산동 아웃렛 조성을 위한 건축계획을 제출했으며, 이후 구체적 내용을 두고 협상이 진행 중이다. 현대가 제출한 아웃렛 건축계획에는 상업·판매시설 외에 시의 요구대로 호텔과 컨벤션 등이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건축계획에 호텔과 컨벤션 규모 등 세부 내용이 명확하게 나와 있지 않은 만큼 이를 두고 상호 조율 중에 있다. 시는 해당 지역이 관광휴양시설로 지정돼 있는 만큼 호텔, 컨벤션센터, 엔터테인먼트 시설 등에 대한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반면 현대는 시의 요구대로 건축계획을 하게 되면 판매시설이 크게 줄어 사업성이 떨어진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시가 호텔이나 컨벤션센터 등 관광휴양시설에 대해 집착하고 있는 이유는 ‘명분’ 때문이다.

지난해 권 시장이 대기업 특혜 의혹이 불거지자 중단 발표를 한 이후 재추진의 가장 1순위는 '본래의 토지이용 목적을 지키자'였다. 권 시장이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며 재추진 의지를 보였을 당시에도 규제개선이나 용도변경 등 특혜는 절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대기업 특혜 논란이 불거질 사안은 협상 테이블 자체에 올려놓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인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시가 대기업 진출에 너무 까다롭고 소극적인 자세만 취하는 것 아니냐며 지역 내 다른 대기업 유치에 영향을 끼칠까 우려하고 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도 생활편리성 등 여러 측면에서 현대아웃렛이 조성을 반기고 있으며, 오히려 더딘 속도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경기도 여주아웃렛의 경우 주말이면 전국에서 모여드는 인파로 인산인해의 광경이 펼쳐지는 것처럼 지역경제의 활성화 수단으로 키우자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시민 김 모(36) 씨는 “대전은 유독 대기업 진출에 특혜 등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무조건 반대 목소리를 높이는 것 같다. 청년들이 왜 고향을 등지고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며 “개발을 막을 수 없다면 오히려 규모를 키워 사업성을 높여주고 이를 지역에 환원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시키는 게 더욱 실리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용산동 현대아울렛은 9만 9000여㎡ 규모에 250여개의 브랜드 입주를 목표로 한 대형 쇼핑몰이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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