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과 강원 도내 6개 시·군이 경기 평택과 강원 삼척을 잇는 동서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완공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토교통부가 최근 발표한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충북 제천과 강원 영월을 잇는 30.8㎞에 대한 연장 공사만 반영하고, 영월~삼척 간 92.4㎞ 구간은 제외했기 때문이다.

충북 북부와 강원 남부는 그동안 경부(京釜) 중심의 개발 축에서 밀려나 '소외'와 '낙후'의 대명사로 지칭돼 왔다는 점에서 전 구간 조기 완공을 위한 정부의 전향적인 발상 전환이 절실한 시점이다. 동해와 서해를 잇는 동서고속도로가 완공되면 국토균형발전은 물론, 우리나라가 유라시아와 태평양을 연결하는 세계 물류 거점기지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차제에 충북과 강원지역 각 자치단체는 동서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개통을 위해 정치권과 힘을 합쳐 예산 확보에 나서는 한편, 19대 대통령 선거 공약에 포함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충북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위해서도 총력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천안∼청주국제공항 복선전철 사업과 연계해 청주공항∼제천(봉양) 구간을 최고 속도 230㎞/h로 높이는 것으로, 조금도 미룰 수 없는 충북도민들의 염원이다.

충북선 고속화가 이뤄지면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인 KTX 오송역 활성화는 물론, 원주∼강릉 복선전철(2017년 완공), 중앙선 복선(2018년 완공), 중부내륙철도(2021년 완공),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2022년 완공)과 더불어 그물 교통망이 형성돼 충북의 중·북부권 발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서는 강원도는 물론, 민선 6기 충북도가 주창하고 있는 ‘영·충·호 시대’를 맞아 영·호남과도 힘을 합쳐 공조의 틀을 굳건히 해야 한다. 그래야 영·호남과 강원권을 최단거리로 연결해 경제·사회·문화·산업교류 등을 더욱 활발하게 전개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동서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개통과 충북선 고속화사업은 그동안 소외됐던 강원 남부와 충북 북부지역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의 혁신적인 전환점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머뭇거릴 하등의 이유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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