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팩스·방문 예약만 가능, 통합관리 없어 실태파악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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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시청 전경. 네이버 지도 캡처
대전시와 5개 자치구가 운영 지원하는 공공서비스의 64%가 인터넷 예약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대전시와 구에 따르면 현재 대전지역의 각종 시설 대관, 물품 대여 등 예약 가능한 공공서비스는 87개로, 이중 54개는 전화·팩스·방문으로만 예약이 가능했다.

이 가운데 직접 현장을 방문해야만 대관이나 물품 대여가 가능한 서비스도 12개나 됐다. 그나마 인터넷 예약이 가능한 서비스들도 기관이나 담당부서가 각각 달라 해당 사이트를 직접 찾아 예약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 대전지역 공공서비스를 통합관리하는 곳도 없는 상황으로, 전체 사용 실태 파악조차 되지 않고 있어 시민들의 공공서비스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반해 서울시는 2013년부터 모든 공공서비스를 검색·예약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개설해 예약시스템을 통합 전산화했다.

서울시는 ‘서울 공공서비스 예약’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시와 산하기관, 자치구의 체육시설 시설대관, 교육, 문화행사뿐만 아니라 병원 진료까지 예약할 수 있다. 지난해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실적은 56만건으로, 월 평균 1700명의 시민이 공공서비스를 예약·이용했다. 이는 예약시스템 통합전산화 이전인 2012년 당시 25만건인 것과 비교하면 두배 이상 상승한 수치다. 이런 변화는 편리한 예약시스템이 공공서비스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산하기관과 자치구의 공공서비스를 한 번에 알아 볼 수 있고 통합 예약이 가능해지면서 시민들의 이용이 증가했다”며 “전산화 이후 적어도 모르거나 불편해서 이용을 못하는 시민들은 확실히 줄은 셈”이라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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