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 “대화로 대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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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투데이 DB
대전시의 올해 교통정책이 택시업계 반발로 급제동이 걸렸다.

택시업계가 시내버스 증차와 심야버스 운행, 카셰어링(car sharing) 도입 등이 생계를 위협한다며 강력히 반발하자 상호 협의를 바탕으로 한 전면 재검토가 결정됐다.

지난 10일 대전시택시운송사업조합과 노조 등 업계 관계자들은 시청을 방문해 올해 시행되는 시내버스 증차와 심야버스운행, 카셰어링 계획을 취소해 달라는 결의서를 제출했다. 또 오는 25일 택시업계는 해당 정책들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상태다.

이 같은 택시업계의 반발에 시는 사실상 정책 재검토 결정을 내렸다. 최근 권선택 시장이 택시업계 관계자들과 만나 대화를 나눴고, 생계를 침해하지 않는 수준에서의 재검토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재검토 결정이 정책을 포기한다는 것이 아니라 택시업계와 대화를 통해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의미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택시업계는 시와의 대화에 나선 만큼 예정된 대규모 집회는 당분간 보류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택시업계는 시내버스 증차보다는 카셰어링 도입에 더욱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시내버스 증차 문제는 시민 편의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업계의 생존권만 주장하기에 명분이 충분치 못하기 때문이다.

다만 시내버스 증차 대신 외곽지역을 중심으로 서울시의 심야 콜버스 도입 방안 등을 검토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콜택시와 비슷한 방식의 콜버스는 심야 시간대(밤 11시~새벽 4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승객을 모아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심야 콜버스는 시내버스보다 이용 비용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택시업계의 주장이 관철되기는 힘들어 보인다. 이 때문에 시내버스 증차 보다는 카셰어링 도입에 더욱 반발하며 시를 압박하고 있다.

이들은 렌터카 형식의 카셰어링이 지금은 활성화 되지 않았지만 시가 시장을 열어놓으면 결국 택시업계가 무너지는 상황이 될 거라며 정책 중단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재검토 지시가 내려왔다고 사업을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정책이 중단되면 국비 사업인 만큼 올해 확보한 5억 5000만원을 반납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며 “오는 3월경 택시업계 등과 대화할 수 있는 포럼을 개최하고, 사업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해 보겠다”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카셰어링=차량을 예약하고 자신의 위치와 가까운 주차장에서 차를 빌린 후 반납하는 제도. 이는 주택가 등지에서 시간 단위로 대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렌터카 사업과 차이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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