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충북도는 국가 X축 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 충청·호남·강원권의 공조 여론 형성은 물론, 지속적으로 정부를 방문·설득한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된 셈이다.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오는 2022년 완공 예정인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과 연계해 청주공항∼제천(봉양) 구간을 최고 속도 230㎞/h로 고속화하고 충북선과 중앙선을 잇는 봉양 삼각선을 신설, 제천∼원주선을 직접 연결하는 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내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이며 총 사업비는 7102억원이다. 사업시행은 청주공항∼주덕 52.7㎞ 구간을 우선 추진한 뒤 추후 비용편익(B/C)을 확보해 주덕∼제천 구간을 고속화하는 방식으로 단계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충북선 철도 고속화가 이뤄지면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인 청주 오송역 활성화는 물론,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2022년 완공), 중부내륙철도(2021년 완공), 중앙선(2018년 완공), 성남∼여주 복선전철(2016년 완공), 원주∼강릉 복선전철(2017년 완공)과 더불어 그물 교통망이 형성돼 충북의 중·북부권 발전을 견인할 수 있게 된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 타당성 조사는 내년 1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오홍지 기자 ohhj2385@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