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필요성 놓고 찬반 팽팽
경영상황 파악해야 가능할듯
버스 3사 회계자료 공개 거부

천안지역 시내버스 보조금을 놓고 인상하자는 주장과 불필요하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시내버스 보조금에 대한 진실 공방은 경영상황이 파악돼야 매듭이 지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천안지역 버스 3사는 회계자료의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충남시내버스 공공성회복을 위한 천안시민연대는 26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시내버스 보조금 인상 의도를 철회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 앞서 지난 24일 열린 '제1회 안전한 대중교통, 상상 그리고 도전을 위한 토론회'에서 제기된 보조금 인상 의견을 반박하기 위한 자리였다.

(사)소비자시민모임 천안아산지부가 주최한 토론회에서는 천안지역 시내버스에 대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조금이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보조금 확대 주장의 근거는 경유차에는 유가보조가 이뤄지지만 천연가스(CNG)에는 유가보조가 이뤄지지 않아 천안지역 시내버스 업체가 경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 2016년 현재 360대의 천안지역 시내버스 가운데 327대가 천연가스 차량이다.

이에 대해 천안시민연대는 천연가스에 유가보조가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2014년 이후 천연가스 가격이 L당 35% 정도 낮아졌기 때문에 천연가스로 인한 경영부담은 통계의 왜곡이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버스업계는 천연가스의 연비(대형버스 1.95㎞, 저상버스는 1.69㎞)와 경유의 연비(4.67㎞)를 비교하며, 경유차 대비 버스 1대당 연간 1000만원의 추가 연료비가 소요된다며 재반박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버스업계는 천안지역에 적용되는 환승 보조율 90%도 경영악화의 원인으로 꼽고 있다. 반면 천안시민연대는 천안지역 버스 기본요금이 1400원으로 전국 최고 수준인 만큼 90% 보조가 적은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가령 청주지역의 경우 기본요금(카드 기준) 1200원에 환승시 100% 지원을 하면 2400원이 버스업계 수입으로 오르고 천안의 경우 기본요금 1350원에 환승시 90% 지원으로 1215원이 지급돼 2565원이 버스회사의 수입으로 잡힌다는 계산이다.

이 같은 진실공방은 버스업계의 회계자료가 공개돼야만 매듭을 질 수 있지만 버스업계는 영업비밀을 이유로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버스업체에서 회계자료가 공개되면 은행대출이 어렵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며, "민간업체이기 때문에 시에서 공개를 강제할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천안=유창림 기자 yoo772001@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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